지도리의 취미생활/모토사이클 Motocycle

쿼터급, 미들급, 리터급? 바이크 배기량에 따라 나뉘는 급에 대해 알아보자

지돌랭 2023. 9. 8. 14:26

안녕하세요!

오토바이에 입문하신 분들은 쿼터급, 미들급, 리터급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기존에 바이크를 타시던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계실 내용이지만 이제 막 입문하신 분들은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바이크 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토바이 배기량이란?

- 바이크의 급을 나누는 기준은 배기량에 따라 나뉩니다.

오토바이의 배기량이란, 엔진 내의 실린더(기통)에서 한 사이클 동안 이동하는 연료 가스와 공기의 총체적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실린더 안의 피스톤이 제일 아래에서 제일 위까지 한 번의 운동으로 밀어내는 기체의 부피를 말하며, cc (cubic centimeter) 단위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배기량이 큰 오토바이는 더 많은 연료와 공기를 연소시켜 더 많은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배기량이 큰 오토바이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출력과 가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배기량의 오토바이는 주행 시 연비가 좋을 수 있고, 큰 배기량의 오토바이는 높은 속도와 강력한 가속력을 가지고 있어 레이싱이나 고속 주행에 적합합니다.

 

2. 원동기

- 원동기라고 불리는 급은 50cc~ 124.9cc 바이크입니다.

단기통 엔진으로 이루어져 있고 저배기량인 만큼 출력면에선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1종보통 면허나 2종 보통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입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25cc 미만이라고 하더라도 매뉴얼의 경우는 2종 보통 면허로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지난 포스팅에서 면허에 관해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쿼터급

- 쿼터급 바이크는 125cc~400cc의 엔진 배기량을 가진 바이크를 말합니다.

"쿼터"라는 단어는 1/4을 의미하며, 250cc가 대략적으로 1000cc(1리터)의 1/4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게 되었습니다. 쿼터급 바이크는 2종 소형을 취득하고 입문 라이더부터 전문 라이더까지 다양한 레벨의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4. 미들급

- 미들급 바이크는 보통 250cc~750cc까지의 바이크를 말합니다.
미들급 바이크는 스포츠 바이크, 크루저, 투어링 바이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높은 성능과 편안한 주행으로 인해 장거리 여행이나 일상적인 이동에도 적합하고 웬만한 자동차를 능가하는 출력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으나, 애매한 포지션으로 쿼터급에서 바로 리터급으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인기가 적기도 합니다.


5. 리터급

- 리터급 바이크는 750cc~1000cc 바이크를 말합니다. 리터라는 단위는 1000cc를 의미하며, 이렇게 불리게 된 이유는 1000cc가 1리터에 가까워서입니다.
고성능 스포츠 바이크로 알려져 있으며, 높은 출력과 가속력을 제공하지만, 무거운 무게와 큰 차체로 컨트롤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라이더의 운전 스킬이 필요합니다. 

리터급 바이크는 높은 가격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고성능 엔진 등이 특징으로 많은 라이더들이 목표로 하는 배기량의 오토바이입니다.

 

이 외에도 1000cc를 초과하는 배기량의 오토바이를 오버리터급이라고 부르며, 넉넉한 출력으로 투어러 장르의 모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바이크는 배기량에 따라 대략 이 정도로 구분이 되고 있는데요.

쿼터급/미들급/리터급 중 어떤 것이 더 좋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배기량으로 이렇게 구분이 된다 라는 점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바이크를 잘 선택하셔서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기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오토바이 배기량에 따른 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