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리의 취미생활/모토사이클 Motocycle

내 오토바이 타이어 사이즈는 무엇일까? 타이어 규격 읽는 법과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돌랭 2023. 9. 9. 14:39

안녕하세요! 벌써 한 주가 지나고 주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진 만큼 주말에 라이딩 가시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그만큼 오토바이 점검과 보수가 중요하겠지요?

오늘은 오토바이 타이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예상치 못한 상황에 오토바이가 펑크 나거나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 다소 당황스럽습니다. 그런데 혹시 본인의 오토바이의 타이어 사이즈는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평소 오토바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저 또한 타이어 교체 하기 전까진 제 타이어의 규격이 무엇인지 관심도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ㅎㅎ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규격 읽는 법 그리고 타이어의 종류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이어의 사이즈

- 오토바이 타이어의 사이즈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폭 / 타이어 프로필 / 휠 지름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타이어 폭 (Tire Width): 타이어의 폭은 타이어의 가장 넓은 부분을 말하며, 밀리미터(mm) 단위로 표기합니다.

2) 타이어 편평비 (Aspect Ratio):  타이어의 단면 폭과 높이의 비율을 말하며 백분율로 표기됩니다.

3) 휠 지름 (Wheel Diameter): 타이어가 장착될 휠의 직경을 말하며 인치(in) 단위로 표기합니다.

 

2. 타이어 사이즈 읽는 법

- 타이어 사이즈는 오토바이의 휠과 규격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즈를 알아야 합니다.

사이즈는 타이어의 측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0/70 R17" 이라고 쓰여있는 경우, 160은 타이어의 폭을 나타내고, 그다음 60은 타이어의 편평비를 말하며 마지막 숫자는 휠의 지름을 나타낸 숫자입니다. (여기서 휠 지름 앞에 쓰여있는 영어 R은 림을 뜻합니다.)

*림 : 휠의 일부로 가장 가장자리에 타이어가 부착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좌우 폭 160mm / 타이어 편평비 60% /  휠 지름이 17인치인 타이어를 말한다.

 

3. 타이어의 종류

- 온로드 타이어 :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 적합한 타이어로, 탁월한 접지력이 특징이고 일반적인 도로에서 주행 시 효율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거의 웬만한 순정 타이어는 온로드 타이어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스포츠 타이어 : 트레드가 없는 민무늬 형태로 되어있으며 고속 주행 및 고속 커브 주행이나 경주에 적합합니다.

- 크루저 타이어 : 크루저나 투어링 오토바이에 사용되며, 편안한 주행과 마찰력이 높은 타이어입니다. 주로 장거리 주행이나 크루징에 적합합니다.

- 오프로드 타이어  : 모토크로스와 같은 오프로드 주행에 사용되는 타이어입니다. 거친 지형에서의 주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특유의 모양 때문에 일명 깍두기 타이어라고도 불립니다.

 

4. 타이어 교체 시기는?

- 타이어의 교체 시기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정확이 언제 교체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까요?

타이어의 트레드 안쪽 또는 옆면에 작은 돌기 같이 올라온 마모 한계선을 볼 수 있는데요. 제조사마다 위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트레드 안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의 바닥면이 평평해질 때까지 닳으면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제조사의 교체 권장 시기는 마모선과 타이어의 바닥면의 거리가 1mm 이상 유지 시키기를 권장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마모 한계선

 

5.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이유

- 타이어는 지면과 마찰 과정에서 마모됩니다. 트레드 패턴이 사라질수록 타이어의 노면 접촉력이 감소하고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가 얇아질수록 가시, 못, 유리 조각 같은 외부 물질에 인해 타이어가 펑크날 수 있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관리는 필수입니다!

 

외부에 손상이 없더라도 고무 특성상 타이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되기 때문에 탄력성과 내구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제조 날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 마모나 파손이 아닌 오토바이 용도나 주행 조건이 변경될 때도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온로드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험로나 산악길 주행 시 오프로드 타이어로 상황에 맞게 교체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타이어를 왜 교체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 오토바이의 타이어 사이즈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타이어의 규격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안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만큼 타이어의 교체 시기와 상태를 잘 체크해서 주행 시 사고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버튼 댓글 부탁드립니다!